소비트렌드

소비트렌드

생산물 매입·매출 트렌드

정부가 오는 20일부터 쌀 45만 톤을 매입한다.
농식품부는 2021년산 쌀 10만 톤과 2022년산 쌀 35만 톤에 대한 시장격리 매입 절차를 추진한다.
이번 조치는 지난 9월 25일 제4차 고위당정협의회에서 올해 수확기 중 총 45만 톤의 쌀을 시장격리하기로 결정한 데 따른 것이다.
2022년산 쌀 매입대상은 농가가 보유하고 있는 2022년산 벼로, 각 시·군별 공공비축미 매입대상 품종으로 한정된다.
매입대상 벼 품종은 시·군에서 2개 이내로 지정했다.
만일 지정 이외 품종을 시장격리곡으로 출하하면 앞

최재혁 - 2022.1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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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2분기 가계동향조사

가계동향조사는 시의성 있는 가계경제 진단 등을 위해 매월 전국 약 7,200가구를 대상으로 가계소득과 지출 실태를 파악하는 조사가 펼쳐졌다.
동 자료는 가구의 소득?지출 통계 및 소득과 지출을 연계한 가계수지 지표(흑자율, 평균소비성향 등)를 분석한 결과다.
2021년 1/4분기 결과 공표 시부터 1인 가구 및 농림어가를 포함한 전국 1인이상 일반가구를 대상으로 작성했다.
가계동향조사에서 가구의 개념은 다음과 같으며, 별도 표시가 없는 통계 자료는 전국 1인이상 일반가구 기준 결과다.
- 전국가구: 도시 또는 비도

최재혁 - 2022.0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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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업계, 다양해진 판매 채널에 제품 알리기도 각양각색

최근 식품업계의 제품 판매채널이 다양해지고 있다. 기존의 매장, 마트, 자사몰 등의 판매채널에만 국한되었던 것에서 벗어나 한층 다양해진 판매처를 통해 제품 알리기에 나서고 있다.

종합식품기업 ‘이연에프엔씨’는 자사 간편식 중 하나인 양념 불고기 제품을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공동구매 형식으로 판매한 바 있다.

인플루언서 커머스라고 불리는 이러한 판매 형태는 팬덤력 있는 인플루언서가 특정 상품을 한정 기간 동안 단독으로 SNS를 통해 판매하는 형식이다.
이연에프엔씨는 이러한 방식이 다양한 고객들에게 제품과 강점을 알릴

최재혁 - 2022.0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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新소비 세대의 특성

합계출산율 하락 등 인구구조적 변화 ··· ‘나’ 중심의 소비로 이어져
사회적 측면에서는 국내에서는 합계출산율 하락, 저비용 항공사 등장 등이 새로운 세대에 영향을 미쳤다. 저출산에 따라 1자녀 세대가 증가하고, 행복과 자기 만족에 무게 중심을 두는 사람들이 늘면서, 나를 중시하며 나만의 개성과 스타일에 주안점을 두는 성향이 젊은 세대에게 강하게 나타난다.
또한 밀레니얼·Z세대의 부모 세대가 1980년대 후반의 해외 여행 자율화에 맞물려 여행 경험을 쌓으며 여가와 레저를 일만큼 중시하는 라이프스타일이 부상했다. 어릴 때부터

오종호 - 2021.1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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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여행으로 발길 돌리는 유턴족, 호텔·리조트 산업 돌파구 될까?

코로나19로 내국 관광객은 여행을 자제하게 되고, 하늘길이 막혀 외국 관광객의 수요마저 사라졌다. 새로운 돌파구가 필요한 호텔·리조트 산업에서 최근 국내 여행으로 발길을 돌리는 유턴족이 주목을 받고 있다.
유턴족에 주목하는 호텔·리조트 산업
코로나19가 국내 호텔·리조트 산업에 미친 영향은 기존 업계의 예상을 넘어서고 있다.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던 국내 주요 호텔·리조트의 매출은 2020년을 기점으로 급감했으며, 영업이익은 마이너스로 돌아섰다.
국내 호텔업계의 총매출액은 2 016년부터 2019년까지 평균 10조 원

오종호 - 2021.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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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소비자의 근본적 행동(Behavior) 변화

코로나19가 과거 경제 위기와 다른 측면 중 하나는 소비자의 근본적 행동(Behavior)이 변화했다는 사실이다. 코로나19는 소비자의 의식주 모든 영역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를 이끌고 있다. 코로나19가 소비자 일상생활에 영향을 끼치며 나타나는 소비 트렌드는 ①언택트 ②홈코노미 ③본원적 가치 중시 ④불안CARE ⑤에고이즘 등 다섯 가지로 분석할 수 있다.
코로나19에 따라 대면 접촉에 대한 두려움이 증대되며 사람들과 접촉하지 않은 채 소비하는 비대면 방식의 ‘언택트(Untact)’ 소비가 확산됐다. 또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

오종호 - 2021.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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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이후 소비트렌드 3제]

1. 'H.O.M.E.S.T.A.Y.'...홈코노미·온라인쇼핑·건강관심·윤리적 소비 등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최태원)는 코로나 시대의 8가지 소비키워드를 선정해 지난 21일 발표했다.
대한상의는 지난달 12~17일 전국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해(표본오차 ±3.1%p, 신뢰수준 95%) 그 결과를 이날 발표했다.
조사결과, 코로나 시대 소비키워드는 ▲홈코노미(Homeconomy) ▲온라인쇼핑(Online shopping) ▲건강에 대한 관심(More Health) ▲윤리적 소비(Ethical

조창용 - 2021.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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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트렌드 3] 명품 열풍은 '보상 심리'에 따른 '보복소비'의 발현

-이향은 성신여대 서비스디자인공학과 교수 칼럼 편집
자본주의에서 소비는 자아회복, 자아존중, 나아가 자아실현까지 이루어주는 만병통치약으로 통한다. 마치 울고 싶은데 뺨을 맞은 것처럼 코로나를 화풀이 대상으로 삼은 소비자들의 분탕질은 명품소비로 발현되고 있다.
지난 4월 소비회복세 속에 백화점 전 상품군의 매출이 크게 증가했는데, 특히 명품 매출은 57.5%나 증가했다. 명품 소비와 내구재 소비를 위주로 채워지는 보상심리가 보복소비를 이끌고 있는 것이다. 명품소비는 보복소비 트렌드의 대표적인 특징이다. 프랑스의 사회학자

조창용 - 2021.0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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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코로나 소비 트렌드 2

[글로벌 트렌드] 알릭스파트너스(AlixPartners), 코로나19 이후 소비자 구매 우선순위 변화상 발표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백신 도입으로 팬데믹 초기 대비 소비심리가 낙관적으로 전환되고 있는 가운데, 소비자들의 구매 행동 변화 트렌드는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컨설팅 업체 알릭스파트너스(AlixPartners)는 코로나 19 팬데믹이 글로벌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따른 행동 변화상을 알아보기 위해 미국, 중국, 일본, 사우디아라비아,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위스 등 전 세계 9개국

조창용 - 2021.0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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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코로나 소비 트렌드

1.서울시민 소비 트렌드 분석
코로나19 여파에 서울 시민의 신용카드로 온라인 소비가 18.4% 늘어난 반면 오프라인 소비는 7.5% 줄어든 것으로 분석됐다.

2021년 2월 22일 현재 서울시가 신한카드 사용자의 소비액 등을 바탕으로 조사한 결과, 서울시민의 지난해 결제대행, 홈쇼핑 등을 통한 온라인 소비는 3조9000억원(18.4%) 증가한 반면 온라인 소비 외 오프라인 소비는 7조4000억원(7.5%)감소했다.

코로나19 1차 유행시기인 지난해 3월부터 시작해 시간이 지날 수록 소비 패턴은 바뀌기 시작했다

조창용 - 2021.0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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